2013년 12월 17일 화요일

SEO | 검색엔진최적화 | 1장 | 로봇형 검색엔진의 이해

제 1장  SEO(검색엔진최적화)란?



  본 장에서는 SEO의 전체적인 모습을 살펴봅니다. SEO가 무엇인지 이해하는 과정부터 시작하여, 새로이 등장하는 개념을 넓게 커버해 기본적인 SEO의 생각 방식을 이해합니다. 그리고 이 책 전체를 통해 배울 6개의 기본 방침을 이해합니다.

[ SEO란 무엇인가? 또 그 필요성 ]



  SEO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을 줄인 말로 「검색 엔진 최적화」로 번역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물론 검색 엔진을 최적화하는 것이 아니라 검색엔진을 위해 「여러분의 사이트를」 최적화하는 것에 주목한 말입니다. 이 말은 이 책에서 차례대로 설명해 나갈 것이므로 먼저 전체를 개략적으로 보았으면 합니다. SEO에 관심이 있는 독자는 아마 Web사이트 개발 및 구축, 운용 등 어떠한 형태로든 Web사이트와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Web사이트 구조와 페이지 설명등을 구글 (이하 Google)로 대표되는 크롤러(로봇,스파이더)형 검색엔진에 쉽게 평가받는 형태로 조정함으로서(기계가 쉽게 사이트를 이해할수 있도록 사이트를 구성 혹은 제작하여) 검색 결과의 상위에 표시하는 방법, 이를 SEO라고합니다. 이 시스템의 전체 모습을 그림으로 나타낸 것이 그림 1-1입니다.

검색엔진의 구조 / 검색 크롤링 색인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검색 엔진은 이러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시스템에는 크롤러라 불리는 Web페이지 수집 시스템이 항상 작동하고 있습니다. 수집한 Web페이지는 분석한 다음에
① 페이지에 포함된 키워드 등의 텍스트
② 다음 페이지로 이동할 링크 (수집처, 참조처)

를 골라냅니다. ②는 다음에 이동할 수집처 리스트(링크)가 크롤러에 전달되지만, ①은 검색시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검색할 때 키워드(텍스트)가 어떻게 사용되는지는 각 검색엔진 마다 세부 사항은 다르지만 그것은 그 페이지를 설명하는 주제와 직결됩니다.

  크롤러형의 검색엔진은 「알고리즘」이라 불리는 자체의 평가 기준에 의해 표시 순위를 판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기에서 사용하는 「알고리즘」이라는 말은 순위 결정 방식, 즉 검색 결과의 순위를 결정하는 규칙(조건)을 가리킵니다.

  이미 알고리즘이라는 말을 아시는 독자는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부르는 알고리즘이라는 말과는 가르키는 부분이 조금 다르기 때문에 주의하십시오.


  이 시스템을 이용하는 이용자는 키워드를 검색 엔진에 입력하고 표시된 결과에서 자기 자신이 찾고 있는 정보를 선택해 방문(액세스)합니다. 이것은 현재 매우 대중적인 방법이므로 이 글을 읽는 분들이라면 검색엔진을 사용해보지 않은분은 없으리라 믿습니다.

  검색 결과를 표시할 때, 보다 눈에 띄는 위치에 표시되는 것이 이용자가 쉽게 클릭할 거라 생각할 것입니다. 다수의 Web페이지가 검색 결과에 나타나면 표시상으로는 여러 사이트의 검색결과로 분할되어 표시되기 때문에, 적어도 자신의 사이트(컨텐츠)가 첫 페이지에 표시되기를 원할 것입니다.

  SEO라는 것은 이러한 이용 상황에서 특정 Web사이트가 상위에 표시되도록 하는 등 사이트 운영자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한 방법중 하나입니다. 단순히 상위 표시를 노릴뿐만 아니라 예를 들어 복수의 키워드로 평균해서 상위를 노리는 등 사이트 운영자의 요청은 다양할 것입니다.
  따라서 이 블로그에서는 먼저 검색엔진을 잘 알고, 나아가 목표로 하는 효과를 내기위한 방법들을 설명합니다.

  SEO는 그 사용 방법을 고려하면 온라인 마케팅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우선 마케팅 기법으로서 SEO에 대해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관련된 마케팅 방법도 소개 해 나갈 예정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