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26일 목요일

구글검색 | 2장 | 검색 엔진의 구조 구글,야후,빙,바이두,얀덱스

구글검색 | 2장 | 검색 엔진의 구조 ・구글,야후,빙,바이두,얀덱스


【검색 엔진의 구조】

  이 장에서는 SEO를 실시하는데, 먼저 검색 엔진의 기본적인 구조검색엔진이 부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업데이트 작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로봇형 검색엔진의 구조


  왜 검색 엔진의 구조를 이해하지 않으면 안 되는지에 대하여는, 제 1장에서도 언급했듯이 검색결과 상위표시를 할 때의 시책으로서 검색 엔진이 어떤 지표에 중점을 두고 있는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효과적으로 SEO를 도입할 경우 검색 엔진이 중요시 하는 지표를 파악한 후, 순위 결정 방식(알고리즘)에 맞는 시책 내용을 Web사이트에 반영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검색엔진이 좋아하도록 사이트를 만들어가자는 이야기 입니다. 물론 더 중요한것은 유저가 사용하기편리한 구조로 사이트가 구성되어야 한다는 전제하에서 말이죠!

  검색 엔진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만, 대표적인 것으로 「Google」「Yahoo=MSN」 「바이두(百度)」「얀덱스(YANDEX)」등 크게 4개 검색엔진이 있습니다. 모두 제 1장에서 설명한 구조로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모두 검색엔진별로 시책을 세워 간다면, 너무나 비현실적입니다. 그이유는 알고리즘이 각 회사별로 세부 사항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시스템을 구축하는 입장에서 보면 상당히 복잡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검색 엔진마다 시책을 고려한다면 너무 복잡해진다

 

 
  SEO를 실시할 때는 별도의 엔진에 각각 시책을 실시하는 것이 아니라, 대표적인 검색엔진인「Google」 「Yahoo!]로 좁혀서 SEO를 실시할 것을 권장합니다.

<일본의 사례>
  「컴스코어」의 데이터를 보면, 일본의 경우「가장 많이 이용하는 검색서비스 (단일 응답)」에 따르면, 검색 사용자의 50.5%가「Yahoo!」을 이용하고, 40.7 %의 유저가「Google」을 이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두 검색엔진의 합계 수치는 91.2%에 달해, 일본 국내 검색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는 상황에 있습니다. SEO도 두 검색엔진에 초점을 맞추어 시책하는 것이 고객을 유치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생각됩니다.

(2011년 12월부터 일본구글과 일본야후의 검색결과가 동일하게 표시되도록, 일본야후측에서 일본구글의 검색결과를 가져와 보여주는 방식으로 시스템을 통합하게되면서 일본은 검색에 있어서는 구글이 90%이상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것이 현재의 상황입니다.)

  일본의 경우 중요한 엔진은 「Yahoo」와 「Google」이라는 것은 알았습니다만, 그럼 각각 Yahoo!용, Google용의 SEO 시책을 어떻게 실시해야 하는것일까? 사실 두 검색엔진에 적용하는 일반적인 시책에는 요소별로 많은 평가의 차이가 있었으나, 이제는 일본에서는 구글검색 최적화만으로 SEO의 대응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글로벌 구글의 경우 최신 알고리즘이 도입되고 검증을 거친후 일본으로 넘어오는 경향이 있어 글로벌 트랜드와 일본의 시차를 고려한 알고리즘까지 감안하여 SEO시책을 하는것이 필요하다.  하지만 아무리 알고리즘이 변한다 하더라도 제1장에서 소개한  6개의 분석지표만 파악하고 있다면 검색엔진상위노출 시책에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