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7일 화요일

SEO | 검색엔진최적화 | 1장 | 온라인 마케팅 기법으로서의 SEO


 * 온라인 마케팅 기법으로의 SEO


  SEO는 인터넷상에 가장 보급되어 있는 「검색」이라는 행위를 이용한 대표적인 인터넷(온라인) 마케팅 방법 중 하나입니다. Google이나 Yahoo!NAVER 등으로 대표되는 검색 사이트에서 방문(액세스)을 유도함으로서 모객(고객을 집객함)으로 이어지는 것이 가능합니다.

  SEO(검색엔진최적화)에 의해 검색결과 상위표시를 하게 함으로써 홈페이지에 방문하는 기회를 증가시키게합니다. 표현을 바꾸면 검색 결과에 의해 클릭됨으로서 PV (pageview, Web페이지가 몇 번 표시되었는지를 나타내는 수치)의 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검색 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하는 사이트의 경우 먼저 PV를 늘리는 것은 선결과제일 것입니다. (노출대비 클릭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노출이 많아야 그에 비례하여 클릭할 확율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광고 사이트 이외의 사이트에서도 PV는 가장 먼저 신경을 쓸 것입니다. 온라인 쇼핑몰, 기업브랜드 사이트나 메이커 계열의 사이트에서도 분명히 유입의 확대 다음단계로써 상품구입을 염두에 두고 있을것입니다.

  이러한 사이트의 경우 SEO를 이용하면 CV라 불리는 구체적인 목표치를 설정하고, 개선해 나가는 것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CV」라고 하는 것은 전환(conversion)이라고도 불리는데, Web 사이트에서 「회원 등록」이나 「주문,결제」「자료의 다운로드」「문의전화, 문의메일」등 고객의 다양한 행동(액션)을 구체적인 성과로 정의하여 측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론, Web 사이트에 따라서 전환(conversion)의 정의는 다르기 때문에 만약 독자가 SEO를 염두에두고 마케팅을 진행 할 경우는 대상이 되는 사이트마다 무엇이 CV(컨버젼)인지를 잘 검토하여 목표를 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CV는 직접적인 실수치뿐만 아니라 방문자(액세스)하는 사용자 수와의 대비로, 전환율(Conversion Rate, 컨버젼율)에 착안하는 일도 있습니다.(컨버젼은 정의하기 나름!!)

컨버젼설정 및 컨버젼 경로 설정
 상기의 경우, 로그인하여 구매전환을 컨버젼으로 정의하여
로그인부터 구매전환에 이르는 전환 과정을 볼수 있도록 셋팅한 예이다.


컨버젼설정을 통해 각 메체의 광고 효율성을 측정 및 비교
컨버젼이 설정되면, 키워드광고 블로그광고 배너광고 소셜마케팅등
각 매체에서 집행한 광고에 대하여 전환율 및 전환건수를 확인할수 있어
마케팅 의사 결정시 수치를 통한 마케팅 분석 제안 보고가 가능해지고
종국적으로는 보다 의미있는 마케팅 및 정밀도가 높은 마케팅이 가능하게 되는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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