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23일 월요일

SEO | 검색엔진최적화 | 1장 | SEO를 실시하기 전의 중요사항


[SEO를 실시하기 전의 중요사항]


  SEO는 「세그멘트된 사용자를 획득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것이 이해되었다고 생각합니다만, 도입하기 전에 우선 현재 사이트의 문제점 및 접속수와 성과수 등을 확실히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키워드 자체로 고객의 니즈 및 고객의 목적을 파악할수 있어 키워드광고및 SEO는 세그멘트된 유저를 획득하기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SEO에 절대적인 해결책이 있는 것이 아니라, 매일 검색 엔진도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사이트에서 문제가 뭔가를 파악한 다음, 검색엔진 및 고객에 맞는 SEO시책에 착수해 가도록 해야 합니다.

  현재 문제점의 구체적인 예로서 자주 듣는 문제점은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습니다.
• 방문자가 적다 (접속수가 적다)
• 방문하고 있지만 계약 성사로 이어지지 않는다 (컨버젼율이 낮다)
• 순위가 향상되지 않는다.
• 네비게이션 변경에 따라 순위가 떨어졌다.
• 시스템을 변경하여 순위가 떨어졌다.
. 리뉴얼 후 순위가 하락 및 검색 결과에 표시되지 않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이 있는 경우, 단순히 「사람이 방문하지 않는다」라고 해도 무엇을 기준
 으로 「방문하지 않았다」고 판단하면 좋은 것인지 알기 힘든 것입니다.

  그러면 실제로 어떻게 분석해 가면 좋은가라는 부분에서, 사이트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을 한다면, 우선은 「로그」를 분석할 것을 권장합니다.

◉ 로그 분석에 의한 분석

 「로그 분석」을 실시함으로서, 「세션 시간」 「유니크 유저 (UU) 수」 「페이지뷰(PV)수」를 알 수 있습니다. 로그해석의 구체적인 방법은 이 책의 범위를 벗어나므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만 제품이나 오픈 소스 등 로그 분석 도구가 많이 있기 때문에 그것들을 사용하면 좋을 것입니다.

그림 1-5 로그 분석 / 로그 분석 그래프
로그분석기



  또한 CV수도 각각의 대상마다 수치화할 수 있을 것이므로, 그것들에서 컨버젼율(전체의 어느 정도를 획득하고 있는지?) 등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을 지속적으로 분석해 나가면, 캠페인 등 영업활동의 효과도 수치화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경영 지표입니다.

로그분석기


  누가 방문 했는지는 사이트 운영 측에서는 알기 어렵지만 로그 분석을 함으로서 눈 앞에없는 사이트의 고객과 가상적으로 마주할 수 있습니다.
  로그 분석은 한 번 실시하는 것만으로는 어떤 경향이 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최저 6 개월 •12개월 등 지속적인 분석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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