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9일 목요일

SEO | 검색엔진최적화 | 1장 | SEO와 P4P의 비교

SEO와 P4P의 비교

  SEO도 P4P도 「검색」 기능을 이용한 마케팅 방법은 있습니다만 크게 다른 점은 P4P는 어디까지나 광고의 하나이며, 출고 때마다 비용이 듭니다.
멈추면 당연히 효과도 즉시 소멸됩니다. 기간 한정의 캠페인 등에는 틀림없이 P4P가 효과적입니다.

  한편, SEO입니다만, SEO에 의해 한 번 상위에 표시해버리면 몇 달이나 그 이상, 유지 보수(maintenance)를 별로 하지 않고 검색 결과에서 방문을 계속 얻기 편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영구적인 효과를 얻기 위한 비용을 평균하여 줄일 수 있고, 전체로 보면 광고로서의  비용대비 효과는 높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다른 매체에 눈을 돌리면, 다음 그림과 같이 인터넷 광고에는 나아가 배너와 메일매거진 등 다양한 서비스가 있습니다. 기기로 보면 PC 이외에도 휴대전화와 같은 모바일장치도 이미 벌써 시장 규모는 충분히 넓어졌습니다.

 대표적인 인터넷 광고 PPC

SEO와 P4P의 비교



  인터넷 광고에는 종이 매체와 TV 라는 이른바 매스컴 광고와 다른점으로서 사용자측이 능동적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점이 특징으로 들 수 있다. 즉, 인터넷 이용자는「검색」이라는 기능을 이용하여 자발적으로 정보를 얻고 싶다는 명확한 의사를 나타냅니다. 반면 기존의 매스컴 광고에서는 상대가 원한다고 할 수 없는(오히려 원하지 않는)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검색 키워드는 사용자의 의도(욕구)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키워드마다 검색어 상위 시책을 행하는 SEO는 정확한 페이지에 적절한 사용자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즉 Web사이트에 제대로 SEO를 실시함으로서 고객의 니즈를 자세히 추려서 구분할 수 있는 몇 안되는 매체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높은 성약율이라는 결과로 쉽게 이어집니다. 당연히, TV 광고와 신문 광고 라는 이른바 매스컴 광고도 타겟 고객를 구분한 후 어떤 메시지와 정보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 수는 힘은 있습니다. 그러나 인터넷에 비하면 그만큼의 효과를 보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SEO는 검색이라는 「고객 자신이 스스로 움직여서 원하는 정보를 얻는」다는 능동적 행위를 기반으로 하고 있고,  완전히 고객 측에서 형성되는 것입니다. 소비자 스스로의 의사로 구입하고 싶고, 알아보고 싶다는 의도가 「검색」이라는 행위로 이어지기 때문에, 확실하게 수요를 가진 고객을 확보하기 쉬운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기업이 사용자의 접속을 유도하는 시책으로서, SEO를 도입하는 경우가 많은 것입니다. 각종 조사 결과에서도 기업의 SEO 실시율이 높다는 결과가 있는 것은 「효율적으로 고객을 획득할 수 있다」라는 이점을 쉽게 알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SEO로 실현할 수 있는 부분은 검색시의 상위 표시이고, PV수나 CV수의 증가는 어디까지나 SEO의 효과로 인해 초래되는 부차적인 결과입니다. 최종적인 목표를 달성하기위한 PV수를 강화하면 우선 첫 번째로 킬러 콘텐트(killer contents)를 준비하거나 홈페이지 자체에 대해 보이는 방법의 연구나 내비게이션의 개선도 중요합니다.

  또한, 자료 청구나 상품 구매라는 방문한 사용자가 어떤 행동을 일으킨 수(CV)의 증가를 기대한다면, 경쟁하는 상품 조사 등을 통해 가격 및 제품의 장점을 발견, 차별화하는 등의 시책도 동시에 필요할 것이다.

매출을 강화하고 싶다면, SEO의 효과와 병행하여 제품의 경쟁력을 기른 다음, 유도 후에도 사용자에게 선택받을 수 있도록 노력도 필요합니다.

  SEO는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활용되는 수단의 하나이며, 그 중에서도 다른 방법보다 성과가 높고, 비용대비 효율 좋은 결과를 얻을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비용대비 효과가 높은 SEO에 대해 어떻게 실시해 가면 좋은가하는, 기술적인 방법에 대해 설명해 가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