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23일 월요일

SEO | 검색엔진최적화 | 1장 | 페이지 순위 분석


◉ 페이지 순위 분석

  실제로 대상 사이트가 검색되는 키워드가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 또한 그 키워드로 어느 정도의 순위에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순위 조사에 대해서도 한 번 실시하면 끝나버리는 성질의 것이 아니라 최소한 3개월분을 실시하고, 지속적으로 분석해 갈 것을 권합니다. (키워드선정,순위조사)


  이러한 수치적인 경향을 기록해 가면, 「○○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라는 가설이 생깁니다. 이것은 사이트를 운영하는 측의 관점에서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고 경쟁 업체의 동향(캠페인)이나 계절 요인, 시사 뉴스에 의한 영향 등 다양한 요인이 얽혀 있기 때문에, 실감있는 관점에서 분석하는 것이 보다 정확한 가설을 이끌 것입니다.

  그 가설이 바로 SEO에 착수하기 전에 중요한 포인트가 됩니다.

그림 1-6  현상 파악과 분석 방법
현재사이트의문제점(방문자가 적다, 반응이적다) => 로그분석(순위조사 등) => 가설을 세우고 => 문제점을 발견, SEO 6개축에 분류하여 대입 => 기존사이트에 적용해봄


  최종적인 목표는 기업으로서는 당연히 매출로 연결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 전 단계에서 왜 매출로 이어지지 않는 것이가라는 점에서 상황은 다양합니다.

  현재의 문제점를 일단 파악한 다음에 SEO를 도입하고 어느 정도의 유도를 실현할 수 있는지를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주의해야 할 점으로서 SEO는 실시하고 즉시 순위가 올라가지는 않습니다. 효과가 나타나는 기간의 기준은 약 3개월에서 6개월 정도입니다.

 실제로 효과를 내고 싶은 타이밍, 예를 들어 「결산 전에 매출을 늘리고 싶다」거나 「성수기에 맞춰 사이트에 대한 접속수를 늘리고 싶다」등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있는 경우에는 효과가 나타나는 기간에서 역산하여 충분한 준비합시다.(시간이 걸리는 작업이기때문에 미리 4~5개월정도 전에 준비할 필요가 있다.)

  또한 SEO는 비용대비 효율이 높지만, 시책 방법에 따라 페이지 추가나 시스템 변경이 필요한 경우 제작비 및 시스템 비용이 발생하므로 우선 적절한 예산을 파악하고 그 예산에 적합한 시책 방법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문제점이나 목표치는 각각 다르기 때문에 「단지 순위를 올리고 싶다」는 막연한 목표 설정은 SEO를 도입해도 성과없이 실패해 버릴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문제점을 분석해 가다보면 필연적으로 어떤 시책을 강구해야 하는지 보입니다. 사이트 문제점인 구성 요소를 분해하고 분석하는 것에서 시작하는 것이 SEO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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