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30일 월요일

구글검색 | 2장 | 인덱스 갱신 및 사이트에 대한 영향

구글검색 | 2장 | 인덱스 갱신 및 사이트에 대한 영향


구글 인덱스 갱신 및 사이트에 대한 영향


  검색 엔진은 검색 사용자에게 유용한 페이지를 정보 제공하기 위해 인덱스 서버에 저장하는 Web 페이지를 유지 관리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검색 엔진은 부정기적으로 인덱스를 업데이트를 하고 캐시에 적합한 Web페이지를 남기고 있습니다.

  이 인덱스의 업데이트가 되는 과정에서 자주 발생하는 현상으로 「어느날 갑자기 검색 결과에 표시가 안된다」거나「순위가 급격히 상승 / 하강했다」 등의 사례를 많이 듣게됩니다.  이 부분은 검색 엔진쪽의 입장에서 보면 아무것도 이상할것이 없습니다. 검색 순위라는 것은 점차로 변환하기보다는 불연속으로 변화하는 것이 자연스럽다고 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그런데, 이것은 인덱스 서버에 저장되어 있는 Web사이트와 연결된 링크의 질 • 양 • 종류가 밀접하게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여기에서 링크의 품질이라는 것은 구체적으로 Google의 경우 PageRank의 값이고,
Yahoo!의 경우는 WebRank 값으로 표시됩니다. 링크 양은 원본 사이트의 수라고 바꿔 말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칼럼도 참조하십시오. 링크의 종류는 원본 링크의 숫자가 이에 해당합니다. (링크는 질과 양으로 구분할수 있으며, 적절한 양과 질에 의하여 검색엔진이 계산하게 된다. 아무리 링크의 양이 많더라고 링크의 질이 높다면, 질이 더 높은 평가를 받을수 있다. 결국 SEO는 상대적인 것이라고 하수 있겠다.)


  예를 들어, 어떤 타이밍에 리뉴얼을 실시해 대량으로 Web페이지를 작성했다고 하겠습니다. 작성 후 인덱스 업데이트가 일어나면, 리뉴얼시에 작성된 많은 Web페이지가 인덱스 서버에 저장되어 결과로 아마도 많은 링크를 생성하게 되어 순위는 상승합니다. 한편, 반대로인덱스 서버에서 제외되어 버린 경우는 순위가 하락합니다.
  실제로 인덱스 수를 파악했다면 검색 엔진에서 제공되는 검색 명령(site:URL )을 사용하여 Web사이트의 상황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설명하면, 찾고 싶은 Web 페이지의 도메인 앞에 「site :」를 붙여, 그 도메인을 검색할 뿐입니다. 이렇게 하면 결과로서 인덱스 수가 표시됩니다. site:www.abc.com과 같이 검색합니다.

그림 2-3 구글 사이트의 인덱스 수를 확인(site:www.youtube.com)






 칼럼 : 검색 엔진의 평가 시스템
  본문에서 언급한 Goog1e의 PageRank는 Google이 Web 사이트를 평가할 때 사용 하고 있는 평가 시스템의 하나입니다. 검색 엔진은 각 회사 독자적인 평가 시스템을 가지고 있고, 그것이 알고리즘의 주요한 일부분이 되고 있습니다. 명칭은 각 회사 모두 다르지만, SEO의 관점에서는 개별 평가 시스템을 고려하기보다는 여기에서 제시하는 6개의 지표를 사용하는 것이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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