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월 3일 금요일

구글검색 | 2장 | 피링크 업데이트및 사이트에 미치는 영향

구글검색 | 2장 | 피링크 업데이트및 사이트에 미치는 영향

◉ 피 링크 업데이트 및 사이트에 미치는 영향

  사이트 내부 및 외부에서 자신의 사이트(사이트내 페이지등)로 받고 있는 링크를 「피 링크」라 부릅니다.SEO를 생각하는데 있어서 이 피 링크는 중요합니다.

  각 검색 엔진에 인덱스 서버와 별도로 링크 상태를 관리하고 있는 서버가 있습니다. 이 서버의 역할은 현재의 SEO의 알고리즘 시스템에 빠뜨릴 수 없는 재료로 이용되고, 비정기적으로 (즉, 끊임없이)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업데이트의 이유는 링크의 상태를 항상 최신 상태로 유지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라고 일반적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는 사이트 폐쇄 등에 의해 본래 존재하지 않는 Web사이트의 링크 정보가 평가를 계속 주고 있는 것을 제어한다라는 것도 이유 중 하나로들 수 있습니다. 링크하는 사이트가 폐쇄되는 사태가 있을 수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필연성은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것은 부당한 외부 링크 작업(시책)에 따라 순위가 상승하는 사이트를 제어한다는 견해도 있습니다. 중요한 포인트는 피 링크의 업데이트가 실시되면 검색 엔진에서 평가되는 링크 수와 질, 종류에 영향을 미치고, 순위 변동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 배경은 논리(Logic)를 이해하지 않으면 이해하기 어렵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제 4장에서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또한 검색 엔진측의 평가는 앞서 언급했듯이 비정기적으로 실시되기 때문에, SEO 실시 후 효과를 발휘하기까지의 지연(time lag)이 있습니다. 시책 후와 순위의 효과 발휘 때까지 이 시간차가 물리적으로 발생해 버릴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파악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자주 있는 실패담으로, SEO의 본격적 도입 직후 바로 순위가 상승하지 않았기 때문에 「시책의 내용에 잘못이 있었던 것은 아닐까?」라고 믿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불필요한 시책을 맹목적으로 실시 계속한 결과, 스팸으로 인식되어 순위를 떨어져 버린  경우입니다. 이것은 의외로 자주 일어나는 것입니다.

  PHP와 같은 스크립트 언어로 Web 응용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있는 독자는 특히 주의하십시오. 왜냐하면 시스템 구축 및 PHP 등의 개발 언어는 수정을 하면, 즉시 사이트에 반영되기 때문에 바로 변화를 확인을해서 사이트의 수정내용을 그대로 적용해 버리기 쉽습니다. 동작 확인 테스트 자체는 괜찮습니다만, 그 동작이 반영되도록 바로 설정 및 소스 코드에 손을 대는것에는 신중해야 합니다.  SEO의 시책에서 소스부터 바꾸어 버리는 것은 자제했으면 하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SEO 수정 실시와 구글에 반영되어 평가되는 부분에 시간 차이가 있다는 점을 파악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잘못된 행동을 선택할수 있다는 점에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경우 사이트 관리자 입장에서 업데이트의 타이밍을 제어할 수 없으므로, 다음 업데이트까지 침착하게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는 방법 이외에 선택지는 없습니다.

  순위에 변화가 나타나는 타이밍에 대해서는 과거의 경향에서 보면 1~3개월 사이에 행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검색 엔진이 일으키는 업데이트는 사전에 액세스되지 않고 비정기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최근에는 일부 검색 엔진 측에서 업데이트를 한 사실만을 발표하는 경우도 있지만, 업데이트를 한 사실만을 전달하는 수준에 머물러 알고리즘에 관한 변경 사항 등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SEO를 실시하면 3개월 정도는 순위의 양상을 보고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검색 엔진에 따라 업데이트 빈도는 다르기 때문에, Google과 Yahoo!의 경우, 동향을 표 2-1에 정리했습니다. 인덱스 업데이트 내용에 관해서는  Google이 수시로 업데이트하는 반면 Yahoo!는 1개월에 1회이거나 피 링크의 업데이트에 관해서는 Google의 1~3 개월정도인데 비해 Yahoo!는 1개월에 1회로 각각의 검색 엔진에 대해 적절한 시기에 시책을 실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각 검색엔진의 방침에 따라 기간에 대한 부분은 변경될수 있으므로, 어떠한 구동 원리로 검색엔진이 움직이는지 감각을 익혀가는 것이 중요하다.)



구글 업데이트 빈도표



  그런데, 「인내심 있게 검색 엔진의 업데이트 작업을 느긋하게 기다린다」라는 강한 인내심이 SEO에 필요하다고 설명했지만, 그냥 업데이트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3가지 지표를 정기적으로(매일) Web사이트가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지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검색 엔진은 미리 발표를 하지 않고 어느 날 갑자기 업데이트를 실시하기 때문에 매일 수치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경우, 순위 효과의 검증 정밀도가 나빠지기 때문이다. 그렇게 되면 작업의 가설 및 실행에 있어 정밀도가 떨어지게 되기 때문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