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월 3일 금요일

구글검색 | 2장 | PageRank 업데이트 및 사이트에 미치는 영향

구글검색 | 2장 | PageRank 업데이트 및 사이트에 미치는 영향

◉ PageRank 업데이트 및 사이트에 미치는 영향



  칼럼에도 쓴 것처럼 PageRank란 Google이 Web사이트를 평가할 때 사용하는 평가 시스템입니다. 페이지랭크는 0에서 10까지의 11단계로 구성되며, PageRank의 수치가 높은 Web사이트인 만큼 사회적•객관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우수한 사이트로 여겨져지고 있습니다.

  평가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어 「양질의 사이트에서 링크를 받고 있는 것」과 「많은 페이지에서 링크를 받고 있는 것」입니다.
  양질의 사이트란 PageRank이 높은 사이트를 말하고, 양질의 사이트에서 많은 페이지가 링크를 받고 있는 만큼 PageRank의 평가가 올라갑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상품 구매를 생각할 때, 주위의 평판을 기준으로 판단하는 일이 있습니다. 그 때, 전혀 모르는 사람이 권하는 것보다 신뢰가 높은 사람이 권하는 것이 더 신뢰가 높다고 판단하는 것입니다. 또한 사회적으로 확인된 기관이 권장하는 것이라면, 보다 안심하고 제품을 구입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사이트에 대한 평가에 대해서도 높은 평가를 받는 사이트에서 많은 링크가 있다는 것에 따라 「이 사이트는 평가가 높은 사이트에서 지지받고 있다」고 판단하여 사이트의 평가도 올라가는 것입니다.

  그리고 PageRank는 알고리즘 중에서도 중요한 재료로서도 사용되고 있으며, 수치가 높은 사이트에서 링크를 받는 것 순위 상승에 관계가 있습니다. Google은 Web사이트의 평가를 재검토하기 위하여 비정기적으로 PageRank의 유지 보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단, PageRank를 높이기만하면 반드시 순위가 오르는 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유지 보수(새로운컨텐츠, 갱신빈도)에 대해 사이트 측에서 어느 정도의 평가를 받고 있는지 정기적으로 확인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SEO의 관점에서 고찰하면, PageRank의 업데이트에 의해 순위에 미치는 영향은 인덱스의 업데이트나 피 링크 업데이트와 같이 크게, PageRank의 재평가에 의해 순위도 변동합니다.

  업데이트에는 크게 나누어 2가지 패턴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나는 PageRank 값만 업데이트 것, 또 다른 하나의 패턴은 PageRank의 업데이트와 피 링크 업데이트가 동시에 실시되는 것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로  비교하면 순위가 변동하기 쉬운 업데이트는 후자이고, 대부분의 경우 큰 폭의 순위 변동이 발생합니다.

  지금까지의 설명을 정리하면, 검색 엔진측의 업데이트를 통해 피 링크(사이트내 링크와 외부 링크)의 균형(링크 수. 질 • 종류)가 변화하고 그 결과, 순위 변동이 발생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과 인덱스가 깊게 관계하면서 작동합니다. 이부분은 많은 경험과 실천을 통해 감각을 익히는 것이 이해가 빠를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색인이 안되어 있다면 상기의 모든 내용은 의미가 없어진다는 이야기 입니다. 색인이 되어야 그다음의 이러한 사항들이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구글의 페이지 랭크에 대해 쉽게 설명한 블로그 : http://goo.gl/vjI4c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