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14일 월요일

[광고용어]어트리뷰션 (성과에대한 기여도 평가) |직접효과 간접효과


어트리뷰션 (성과에 대한 기여도 평가)



인터넷 광고의 영역에서 "어트리뷰션"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어트리뷰션의 기초를 소개합니다.


어트리뷰션는 성과에 대한 기여도 평가

어트리뷰션 (attribution)라는 말을 번역하면 "원인을 귀속시킬 (~의 탓으로 돌리는 것) '이라는 뜻입니다. 인터넷 광고의 "어트리뷰션"은 성과에 대한 광고의 기여도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쇼핑이 배너 광고와 검색 광고를 전개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어떤 소비자가 그 광고에 다음과 같이 접촉 한 후 온라인으로 상품을 구입했다고합니다. 이 경우 전환 (상품 구입)는 어느 광고의 성과라고 할 수 있을까요?


지금까지 일반적인 광고 효과 측정 도구는 전환 직전의 마지막 클릭 만 성과 요인으로 간주해 왔습니다. 위의 예에서는 키워드 광고 만 성과 요인으로 간주됩니다. 이 키워드광고로 전환에 직접 기여한 광고의 효과를 직접 효과라고합니다. 하지만 배너 광고 B가 구매 의향을 환기하고 다음 검색을 시작했다면, 배너 광고 B도 성과에 기여했다고 할 수 있겠지요. 배너 광고 A에 의해 상품이 공인 된 때문에 배너 광고 B가 클릭 된면 클릭되지 않았다 배너 광고 A도 성과에 기여했다고 할 수 있겠지요. 이러한 배너 광고처럼 전환에 간접적으로 기여한 광고의 효과를 간접 효과라고합니다. 축구 같은 팀 스포츠에 비유하면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있는 선수의 슈팅 한 볼이 골을 했을 때, 그 득점을 어시스트 한 선수가 있습니다. 슈팅 한 선수에게 패스 한 선수뿐만 아니라 그 앞에서 상대로부터 볼을 탈취 한 선수도 간접적으로 득점에 기여했다고 생각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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